이사 또는 아이들 방 셀프 DIY 시 항상 고민, 걱정이 될 때가 있죠? 자가 또는 전/월세 집에 못을 박아도 될까? 가족사진이나 아이들 돌 사진 멋진 액자로 만들어 놓기는 했는데, 종종 오시는 손님들께 행복한 가족 사진을 자랑하고 싶은데 방, 전후좌우 벽을 두드려봐도 나무로 되어있는 벽은 없을 때 저는 항상 아이 엄마에게 능력/힘없는 남편으로 초라해지고는 하는데요, 이때를 대비해 코스트코에서 결코 싸지 않은 밀워키, 마키다, 보쉬 전동드릴을 구매해서 이제는 "나도 전문가처럼 콘크리트 벽에 짧은 시간에 못을 박을 수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작업을 시작합니다.
대부분 결과는 어떨까요? 왜 우리 집 벽만 이렇게 단단할까, 전동드릴을 잘 선택하지 못한 걸까? 혹시 드릴 비트나 작업 모드 설정이 잘못된걸까? 하는 생각에 또 다시 애꿎은 장비 탓, 내 솜씨 탓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인 기준 콘크리트 벽에 못을 박아야 하는 경우가 1년에 몇 번이나 될까를 생각하면, 전문가 들이 사용하는 대부분 50만원 이상 고가의 장비를 사는게 맞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늘 도전하는 Aliexpress에 "햄머드릴"을 조회 가격을 보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확실히 이점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늘 음양의 조화가 있듯이 과연 이 몇 번 쓰면 고장날까? 충전, 조작 과정에서 불이 나는건 아닐까 등 끝없이 뒤를 잇는 걱정들로 최종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최소한 이런 상대적으로 고가의 장비의 경우에는 드물죠.
이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대한민국의 모든 어머니, 아버지들을 대신해 오늘은 제가 이런 고민에 대해 시도했던 내용과 경험담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유허브
- 서울시에는 각 지역구별 공구대여 서비스를 주민센터에서 같이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단,
(1) 햄머드릴 같은 고가 장비의 경우 각 동사무소마다 2~3개씩 밖에 비치 되어있지 않음
→ 수요/공급의 원리처럼 이와 같은 이유로 경쟁 치열
(2) 업로드 되어있는 드릴 사진이 실제 모델과 달라 정확한 모델확인을 위해 담당자 유선 연락 필수
이와 같은 단점은 확실하지만, 대여료가 따로 없고 대여만 가능하다고 하면 2~3일간 충분한 (?) 대여기간이 확보 가능한 점은 확실히 이점이 있었습니다.
2. 유상대여
- 1) 고민이 되는 고가의 비용은 아님 2) 전문가급 장비로 성능 보장
3) 미리 배정된 택배사 이용 반납까지 어렵지 않게 가능 등의 장 확실하지만, 뭔가 2~3일의 사용기간에 맞추어 비용을 드린다는 점에서는 한계가 있는 선택임
단, 사용기간을 계획적으로 운영 가능하고, 전문가급 장비로 확실한 효과를 원하시는 사용자라면 가장 추천
3. 마무리
오늘은 본인의 사용용도 및 경제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고가의 장비를 단기 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최근에 선택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면서 이번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미 Bosch GRE 무선 충전드릴을 가지고 있고, 콘크리트벽을 제외하고 준수한 성능으로 나름 만족하고 사용중에 있었는데 늘 콘크리트 벽에 못을 박을때는 실패의 아픔과 함께 아쉬움을 달래야 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유튜브를 검색하면서 찾은 방법이 유니카 콘크리트 비트 + 논프라피스 조합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총 6개의 피스를 콘크리트 벽에 어렵지 않게 모두 설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아래 동영상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필요하시거나 관심있으신 분들 작업 전 시청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